"문해력이 뛰어난 아이는 이렇게 읽습니다" 온라인 강좌를 듣게 되었다.
강사분은 위 책의 작가이자, 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아이들의 가정독서동아리를 3년간 이끌고 있다.
출산을 앞둔 나에게 아이들의 교육이 궁금하던 차에, 문해력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아이들의 교육 방향을 어떻게 잡을지 실마리를 제공한 강의였다.
ppt를 통해 작가의 이야기를 듣는데, 가정독서동아리를 이끌려면 워킹맘으로서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열정, 부지런함, 꾸준한 노력이 없이는 끌고가기 쉽지 않은 활동이다. 저자도 워킹맘으로 일주일에 한번 1시간반씩 진행한다는데 일하면서 그 컨텐츠를 만들고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게 너무 멋졌다. 이렇게 먼저 앞서나가서 체계를 구축하고 책을 쓰며 방법을 알려주는 저자에 감사함을 표한다. 무엇보다 저자가 블로그도 운영하고, 오픈채팅방을 통해 부모들과 소통하면서 바로바로 코멘트 해주는 시스템이 아주 맘에 든다.
나는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위 책을 사서 아이들을 위한 교육 청사진을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윤정쌤의 국어가 좋아요> 블로그
https://blog.naver.com/lovegugeo
윤정쌤의 국어가 좋아요 : 네이버 블로그
✔️고등학교 국어교사 ✔️초4, 초2 두 아들 엄마 ✔️초등 자녀 대상 '가정독서동아리' 모임 운영 ✔️유튜브채널 '윤정쌤의 국어가 좋아요', '엄마는 국어쌤' 운영 ✔️저서 : 문해력 뛰어
blog.naver.com
<엄마는 국어쌤>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qmHlVwg
세상 모든 엄마는 국어쌤🩷
#엄마표국어#자녀교육#육아
open.kakao.com
[요약 강의내용]
♪ 문해력이란?
1. 글을 정확히 읽어내는 능력
문해력이 높으면 공부를 잘하게 되고 자존감, 성취감, 만족감이 높아짐
2. 글을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
-다양한 삶의 태도, 사고 방식을 평가해 봄
-글이 논리적으로 전개되었는지 판단함
-사고력, 통찰력, 응용력 키움
∴ 문해력=세상과 소통하는 힘
♪ 그냥 읽지 않고, 확실히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초등학교 시도, 중고등학교 늦음)
책 읽을때마다 하면 흥미 잃음, 일주일 1번 정해진 횟수로 최소한의 횟수로 바짝
평일 7시~8시반, 일주일 1번! 한달4번, 도서는 도서관 대여하거나 우리집에 있는 책(아이에 1명씩 돌아가도록)
♪ 독서논술 학원 선택하지 않은 이유
1. 독서목록의 책들이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는가?
☞ 독서논술학원은 글밥책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학원에서 숙제로 읽어오라하고(애들이 잘 읽지 않는 경우도 있음), 아이들 진도 및 발달단계에 맞는 각각의 책을 선정하기가 어렵다. → 그러나 워킹맘일때 힘들면 독서논술학원이라도 보내자
- 유아독자: 책이 재밌게 느껴지도록 엄마가 계속 읽어주기!
- 전기때는 애들이 반복해서 읽는다: 계속 읽으면서 내용을 익힌다. 묵독을 하면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소리내어 열심히 읽기하고 그림책 위주로 엄마가 같이 읽어주면서 바로 질문답하고 이해했는지 확인
원고 훈련은 뒤늦게 해도 됨→읽어내는 과정은 훨씬 중요함, 제대로 파악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
- 5~6학년때 비로소 공감적독서, 제대로된 토의토론 가능
2. 독서목록의 책들이 아이의 흥미와 수준을 반영하는가?
☞ 가정독서동아리는 아이의 속도에 맞춰 수시로 독서 목록을 바꿔가며 활동할 수 있음
- 명작 및 추천도서들! 조금 어려워도 흥미롭게 느끼던 분야의 책은 읽을 수 있음
어려운분야, 재미없어하는 분야는 쉬운책 글밥이 적고 난이도 적은 책 추천
좋아하는 분야는 연령대보다 살짝 높은 분야 책 추천
- 최근 이슈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예) 계엄령-민주주의, 폼페이유물전 가기전 관련된 책(과학교과 연계 독서활동도 함께 할 수 있음)
- 학교에 접하는 내용을 참고하여 선정할 수 있다.
아이들의 말, 가정통신문, 알림장 등과 관련된 책
예) 알림장: 친구들끼리 다투는 경우가 있으니 바른말, 고운말! →학교폭력 관련된 책 <추천책> 짜장 짬뽕 탕수육
장애이해주간: 관련된 내용 책 선정, <추천책> 보이거나 안보이거나/진짜 투명인간/가방 들어주는 아이
3. 부모가 아이의 성장을 느긋하게 지켜봐 줄 수 있는가?
☞ 아이의 독서확동을 좀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접근할 수 있음
♪ 처음에 1:1로 가르치기 시작-> 1:4
주인공이 왜 이런말을 했을것같아? 하나하나 파악했는지 묻기 시작
자꾸 유도하듯이 하는데 아이도 느끼므로 자연스럽게 필요
≫ 같은 수준에서 함께 이야기 나눌 또래 친구들이 필요하다 (함께 읽기의 힘!)
♪ 함께 읽기의 힘
-서로 다르기에 더욱 풍성하게 나눌 수 있는 생각들
-경쟁의 대상이 아닌 성장의 촉진자로서의 친구
-한정된 생각, 독서 편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에 관심 확장
-서로의 다름을 유별남이 아닌 다양성을 포용하는 힘
갈등은 오히려 기회! 중, 고등 모둠협력활동, 사회 안에서의 협업에 도움!
아이들끼리 서로를 지켜보며 '느리지만 천천히 하더라도 의미가 있구나!'
[경쟁 사회에서 진정한 경쟁력을 보일 아이의 마음가짐]
활동 과정에서 적극적이지 않은 친구와도 활동을 함께하기 위해 격려해줄 수 있는 마음
자신보다 뛰어난 친구를 질투하는 대신 장점을 배워보려고 하는 열린 마음
다른 친구들의 노력에 무임 승차하는 것을 미안해하며 자신의 역할을 찾아 해내려는 마음
친구의 성장을 질투하는 대신 노력의 성과를 알아주고 진심으로 축하하는 마음
-더 꼼곰히 읽고 생각하게 되는 책 선정하자
생각하며 책 읽는 방법을 잃어버린 아이들과 책을 꼭꼭 씹어 제대로 읽음
♪ 가정독서동아리 진행하는 방법
책읽고→정리하며 읽히고 → 대화하고 → 글써서 → 발표
STEP 1
- 출석미션: 한줄 또는 세줄 글쓰기(양식은 블로그 참고, 책도 참고)
- 동시 필사로 시 공부, 연습! : 시를 만만하게 느끼게 해주기 위한 전략!
동시 집 구입 → 동시 필사
<추천책> 박성우 시인의 첫말 잇기 동시집 / 최승호 시인의 말놀이 동시집 / 너처럼 예쁜 동시 나태주 동시 따라쓰기
시의 내용을 그대로 필사 → 시의 내용 필사 뒤 추가 미션 → 미션에 따라 시의 내용을 변형하여 필사
STEP 2
- 책 읽기 전 동기유발: 배.표.제.작.
배경지식 활성화: 역사, 사회, 문화 등 예) 책: 헨리의 자유상자-> 세계인권선언 알아보기
표지 그림에 주목하기: 주인공의 표정은 '자유'를 누리고 있는 표정일까?
제목의 의미 생각하기: 왜 제목이 자유상자일까?, 자유의 의미가 뭐지?
작가가 누군지 알아보기: 작가는 매번 하는것은 아니고 필요할 때만 한다
STEP 3
- 책 속으로 깊이 이끌기: 글밥책은 독.쓰.대.+적절한 직문
독서: 긴 호흡으로 한번에 읽는 대신 챕터별로 나누어 독서
쓰기: 한 챕터를 읽을 때마다, 책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이나 놓친 것이 있는지 점검하는 내용을 활동지에 쓰기
대화: 읽은 부분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친구들과 대화를 통해 나누기
-한 단락을 읽은 뒤 핵심내용 파악 했는지 빈칸 채우기, 인상깊은 구절 적기 등(양식 있음)
-<그림책은 이렇게!> 아이들을 향해 직접 읽어주는 방식으로 진행
묻고 답하여 자연스럽게 질문-답을 하기 때문에 따로 활동지에 기록하지 않는다
1시간반정도 끝 → 그다음날은 이생글!
STEP 4
- 성장을 도와주는 독후활동 전략 사용하기: 이생글(문해력 키우는데 중요단계)
1단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활동하기(빈칸 채우기, OX 퀴즈 등)
2단계) 생각을 심화시킬 수 잇는 질문을 던져 대화 나누기
3단계) 글쓰기를 통해 책에 대한 이해의 깊이 심화하기
글쓰기 과정을 거쳐야 내 생각이 정리될 수 있음
친구들끼리 하면 경쟁모드로 들어가면서 열심히 씀
- 글쓰기
저학년(1~3학년): 칸막이 노트, 맞춤법은 잘 얘기 안함, 많이 글쓰게 하는데 집중
고학년(4학년 이후): 줄노트
Tip 1) 원고지에 별표 붙여주기! : 여기까지 하면 별표하나 줄게 등으로 길게 쓰도록 함
2) 내용과 관련하지 않으면 다시 되돌아가도록 쓰게 만듦
'이.생.'글'을 채우는 심화전략
1) 책내용 연계 사자성어, 속담을 통해 어휘력 확장(카드 만들어 활용 등)
2) 감정, 성격찾기 책받침 활용 - 표현력 키우기 위한 도구
3) 교과 연계 활동으로 학업능력 키우기 - 엄마 에너지가 엄치는 날 아이의 교과서 훑어보기!
예)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 장자못과 며느리바위
사전찾기 → 앞으로 단어 찾기 활동 해야지
화산 폭팔, 지진 → 폼페이 화산 이야기, 과학 책
4) 초등 신문읽기 책으로 문해력 심화하기 - 책 내용과 연계된 내용을 찾아서 활동하기
Tip) 활동지 만들기 벅찰 때 신문읽기 3개로 엄마가 바쁠때 사용!
5) 글 쓴 내용 발표하고 촬영하기
- 스스로 느끼게 만들기
자기가 쓴 글의 문제점을 발견함
또박또박 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음
글씨가 조금 더 반듯해질 수 있음
6) 발표 모습 촬용 공유 - 스스로 깨닫고 변화할 기회 주기
그 외 전략!
초급) 독서신문 만들기 - 책 내용 기억해보기
초급) 독서 퀴즈 대회 통해 읽은 책 꼼꼼히 다시 보기 - 4~5권 정도 때 독서퀴즈 대회 냄
1라운드 개인전<독서골든벨> → 상처받은 아이들 위해 단체전 실시
2라운드 - 단체전 <독서 스피드퀴즈>
함께하니 더 좋네?! 하는 걸 느끼게 하기 위해 간식 보상+스티커 보상
저학년때는 설명해주는데 3학년때는 직접 설명하게 함
Tip) 독서 보드게임! (애매하게 시간이 남을 때 이용)
중급) 독서퀴즈 대회의 출제자가 될 수 있게 해주기
중고등때 시험대비, 문제파악하는데 도움 대비
책도 꼼꼼히 보게 됨
☆ 직접하기 어렵다면 시중에 나온 책 참고! (+ 교과연계 책 선정도서 참고)
마지막으로 선생님께서 마음에 닿는 좋은 말씀을 해주셨다.
부모모서, 워킹맘으로서 아이에게 잘해주고 싶은 마음은 가득한데, 쉽지 않고 부담이 될 때 다음과 같이 말씀해주신 글을 보며 마음을 다독여야겠다.
당신은 이미 해낼 수 있어요
혼자 다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누군가 잘 만들어 둔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부모에게 요구되는 최선의 덕목은 독서 활동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책을 통해 대화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지치지 않는 것!
모든 걸 한 번에 다 하지 않아요.
그때 그때 몸과 마음 상태에 따라 할 수 있는 것을 하세요
가늘고 길게 갑시다!
'강의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연] AI시대-관점: 전지적 창의 시점 (0) | 2025.04.15 |
---|---|
[온라인 강의] 상위 1% 아이들 메타인지 자기주도 공부법 (0) | 2025.03.27 |